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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축사자격등록 및 갱신등록 안내

건축사자격등록이란
  • 건축사자격등록이란
    건축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사람이 건축사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
    국토교통부장관으로부터 위탁받은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등록원에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.
  • ※ 건축사자격등록 근거
    「 건축사법 」

    제18조(자격등록 및 갱신등록) ①제14조에 따른 건축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사람이 건축사업무를 수행하려면
    국토교통부장관에게 등록하여야 한다.


    ※ 건축사자격을 취득한 후 3년이 경과되면 8시간의 실무교육을 이수를 하고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.


    ※ 건축사자격등록증 및 등록카드 발급안내

    ◦ 발급내용 : 건축사자격등록증 1부, 등록카드 1매
    ◦ 발급방법 : 우편발송(등록 후 한달 이내)
    ※ 등록카드는 건축사실무교육 참석 확인용으로 사용되므로 교육 참석시 반드시 지참하셔야 합니다.



    건축사자격등록 신청절차
    건축사자격등록 신청절차


    건축사자격 갱신등록이란
    건축사자격 갱신등록이란 건축사자격을 등록한 이후 5년마다 재등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.
    ※ 건축사자격 갱신등록 근거
    「건축사법」

    제18조(자격등록 및 갱신등록)
    ⑤제1항에 따라 등록한 건축사는 3년 이상의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등록을 갱신하여야 한다.




    건축사자격 갱신등록 요건
    건축사자격 갱신등록을 하려면 5년 내 40시간의 건축사실무교육을 이수하여야 하며,
    교육시간을 모두 이수하기 전까지는 갱신등록을 할 수 없습니다.
    ※ 실무교육 미 이수자 교육이수시간
    구분 기간 교육이수시간
    5년 내 40시간 미 이수자 없음 미 이수시간



    건축사자격 갱신등록 신청절차
    건축사자격 갱신등록 신청절차